안녕하세요. 카카오쇼핑라이브입니다. 

톡스토어 등급제 시행에 따른 라이브 권한 자동 부여 및 회수 정책을 안내해 드립니다.

 


 

1. 적용 일자 

2024년 4월 8일 (월)부터~

 

2. 상세 내용 

1) 스토어 등급제란? (*상세 공지 >)

판매 실적과 리뷰, 배송기간, 페널티 등 종합 점수를 반영하여 매월 등급이 적용됩니다.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스토어에서 등급명과 배지가 표기됩니다. (브론즈 등급부터 적용)
스토어의 현재 등급과 조건별 산정 내용은 판매자센터 > 대시보드 하단 '스토어 등급'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등급 산정 기준 : 최근 3개월 누적 구매 결정된 판매건수 혹은 판매금액 기준
· 등급 업데이트 주기 : 매월 6일 (예 : 10월 등급 산정 기준 7월 ~ 9월 3개월 누적 데이터 기준)
· 플래티넘과 골드 등급은 고객 신뢰도 조건까지 충족 시 부여되며, 불충족 시 실버로 부여됩니다.
· 고객 신뢰도 : 리뷰 만족도와 평균 배송기간은 최근 3개월, 페널티 제재이력은 최근 6개월 기준
· 상품 등록한도 : 플래티넘 ~ 브론즈 등급은 5만 개, 루키 등급은 3만 개로 제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에서 확인해 주세요.
· 등급 부여 시점에 페널티 위험, 경고 상태인 경우, 가장 높은 등급은 실버로 부여됩니다.
· 이용약관 및 안전거래 가이드 위반 사항에 해당될 시 등급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움말에서 확인해 주세요.

 

2) 등급제 오픈으로 '카쇼라'에서는 무엇이 바뀌나요?

- 전체 등급 중 '브론즈' 등급 이상부터 라이브 진행이 가능합니다.
- 매월 6일 등급 산정 이후 파트너스 라이브 권한 부여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 권한 부여 안내 알림톡은 매월 6일 오전 9시에 발송됩니다.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 신규 또는 다시 권한을 부여받은 경우에만 메시지 수신)
- 전월에 브론즈 등급으로 라이브 권한을 부여받았더라도, 당월에 루키 등급으로 하향 조정될 경우 라이브 권한은 같이 회수됩니다.
- 단, 등급 권한에 의해서가 아닌 수동으로 권한을 부여받은 경우에는 스토어 등급이 하향 조정되더라도 권한은 회수되지 않습니다.

 

3. FAQ

Q. 카쇼라 권한을 받았다는 알림을 받았습니다.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 카쇼라 파트너스 라이브 권한은 브론즈 등급 이상의 스토어부터 부여됩니다. 스토어 등급은 전월 실적을 기준으로 매월 6일 갱신됩니다.

Q. 카쇼라 권한을 받으면 바로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는 건가요?
  ↪ 톡스토어에서 판매 중이신 상품을 활용하여 판매자 센터 > 라이브 관리 메뉴에서 라이브를 생성하고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지난달에는 라이브 권한이 있었는데, 이번 달에는 권한이 회수되었다고 나옵니다.
  ↪ 전월에 브론즈 등급으로 라이브 권한을 부여받았더라도, 당월에 루키 등급으로 하향 조정될 경우 라이브 권한은 같이 회수됩니다. 등급이 하향 조정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Q. 등급 하향 조정으로 권한을 회수당했는데, 이번 달에 다시 라이브를 진행할 수는 없을까요?
  ↪ 스토어 정보를 게시하여 1:1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 접수해 주시면 검토 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커뮤니티 커머스의 새로운 기준, 카카오쇼핑라이브와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