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쇼핑라이브입니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안전거래센터에서는 카카오쇼핑라이브 이용약관 제7조에 따라 판매자가 진행하는 라이브를 모니터링하고, 법령이나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경우 위반행위의 경중 및 누적 횟수에 따라 아래의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목차]

1. 페널티 유형 및 제한 항목 

  • 카카오쇼핑라이브 안전거래센터에서 부과하는 페널티는 크게 상품 / 영상(라이브) / 판매자 페널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 이용약관] 위반에 따라 라이브 페널티와 별개의 판매자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라이브 진행이 제한됩니다.

 1) 상품 페널티

  (1) 상세 안내

-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 이용약관] 및 [카카오쇼핑라이브 이용약관]에 따른 당사 기준에 따라 라이브 전/중/후 시점에 라이브 등록 상품의 표시광고 위반 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쇼핑라이브 영상을 모니터링 중 법령 또는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표현이 상품 광고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면 관련한 상품도 모니터링 및 제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카카오쇼핑라이브에 관한 사항 외에 판매자가 [카카오 쇼핑 판매자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경우 스토어 정지 등의 판매자 대상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라이브 진행은 불가합니다.

 

  (2) 제한 항목

- 상품 판매 중단
- 상품 재등록의 제한

 

 2) 영상(라이브) 페널티

  (1) 상세 안내

-  [카카오쇼핑라이브 이용약관]에서 금지하는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해당 라이브의 페이지 비공개 조치가 가능합니다.
-  [카카오쇼핑라이브 이용약관] 제7조에 따라 판매자의 서비스 위반행위의 경중 및 횟수 등에 따라 판매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 무기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제한 항목

- 라이브 즉시 종료
- 라이브 비전시(라이브 페이지 비공개)
- 라이브 송출 제한 (일시 또는 영구 제한)
- 스토어 운영 정지 (일시 또는 영구 제한)
- 기타 서비스 이용 제한 및 계약 해지 등

 

  (3) 송출 제한 페널티 관련 참고 / 유의 사항

- 페널티 일자가 경과되어도, 자동으로 권한이 복구되지 않습니다. 법률 및 이용약관 위반 재발방지를 위한 확약서를 제출하셔야 권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기간 경과와 확약서 제출 동시 진행 필수)

- 페널티 종료일, 재발방지 확약서 제출일이 휴일/공휴일 또는 당사가 정한 휴무일인 경우, 다음 첫 영업일에 처리합니다.

 

 

2. 부과 알림 및 소명 방법


 1) 페널티 부과 알림

- 카카오쇼핑라이브 이용약관에 따라 안전거래센터에서는 페널티를 부과받은 판매자에게 위반 사실과 내용을 긴급 알림의 형태로 안내합니다. 긴급 알림은 판매자 센터 우측 상단의 종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 알림 수신 가이드 바로 가기)

- 페널티 부과 사실에 관한 의견 / 소명사항을 자료와 함께 접수할 수 있습니다. 소명이 인정되는 경우 부과된 페널티는 취소되며, 페널티 부과 내역은 삭제됩니다. 소명 접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2) 소명 접수 방법

  (1) 상품

 - [상품] [수정요청 상품 관리] 메뉴에서 위반사항 수정, 상품 위반 사항 수정 완료 후 [재검수 요청] 버튼 클릭
 -  단, 별도 소명 자료 접수 희망 시
    톡스토어 판매자 센터 접속 하단 [고객센터] 선택 [1:1 이메일 문의] 선택

    문의유형 [안전거래센터] 선택 이후 [톡스토어 위반 사유 소명자료 제출] 선택 후 문의 내용 작성

 

  (2) 영상

톡스토어 판매자 센터 접속 하단 [고객센터] 선택 [1:1 이메일 문의] 선택
문의유형 [안전거래센터] 선택 [쇼핑라이브 위반 사유 소명자료 제출] 선택 문의 내용 작성

 

 

페널티 관련 상세 내용 및 당사 이용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는 카카오커머스 안전거래센터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