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진행시 판매자가 직접 구매자에게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판매를 촉진시켜보세요!

 

[목차]

01 포인트 지급 방법_상품 구매/ 리뷰 작성자

[톡스토어 판매자센터] -> [상품] -> 상품 등록/수정 화면 최하단의 "기타 추가 정보" 영역에서 설정
- 개별 설정: 각 상품코드 마다 별도로 작성
- 일괄 설정: [상품 조회/수정 메뉴] -> [다른 상품 정보 일괄 변경] -> [포인트 적립 혜택 설정]

  • "주문 시점" 기준, 상품에 설정된 포인트 지급 금액으로 적용됩니다.
  • 구매 포인트는 주문번호 단위로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 동일 상품 내 옵션을 달리하여 여러 개 주문한 경우, 주문 수량만큼 곱해서 지급됩니다.
  • 리뷰 포인트는 상품 당 최초 1회만 작성 가능하기 때문에, 리뷰 포인트도 상품 당 1회만 지급됩니다.
  • 포토 리뷰의 경우, 최초 리뷰 등록시 이미지를 업로드한 경우에만 적립됩니다.
  • 리뷰 포인트는 리뷰를 최초 등록한 시점에 지급되고 삭제시 적립도 회수됩니다.

 

 

02 포인트 지급 방법_스토어 추천 리뷰 대상자

02-1 스토어 추천 리뷰란?

판매자가 본인 상품의 리뷰 중 "우수 리뷰"로 선정한 리뷰입니다.
추천 리뷰 선정 시, 상품상세페이지 내 스토어 추천 리뷰 영역에 게재되며, 스토어 추천 뱃지로 표기됩니다.

 

02-2 스토어 추천 리뷰 선정&지급 방법

[톡스토어 판매자센터] -> [상품] -> [상품리뷰 관리] 에서 추천리뷰 설정/해제
- 개별 설정: [상품리뷰 상세보기] 팝업 내에서 1개씩 선정 가능
- 일괄 설정: [상품리뷰 관리]의 리뷰 리스트에서 복수의 체크박스 선택 후, [추천리뷰 설정/포인트 지급] 버튼을 눌러 설정

  • 추천 리뷰로 선정하려는 리뷰의 상태가 "추천 리뷰 여부 = 설정안함" 이면서, "추천 리뷰 포인트 지급여부 = 지급안함"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 스토어 추천 리뷰에 대한 쇼핑 포인트 지급은 리뷰당 1회만 지급 가능합니다 (중복 지급 불가)
  • 리뷰에 포인트 지급 이력이 존재하거나, 리뷰 작성자 계정이 정상상태가 아닌 경우 포인트 지급이 불가합니다
  • 추천 리뷰 포인트가 지급된 리뷰를 삭제한 후, 재작성하는 경우 추천리뷰 포인트 재지급이 불가합니다
  • 리뷰 작성자가 리뷰를 삭제하거나, 관리자 또는 신고에 의해 삭제되는 경우 지급되었던 포인트는 회수됩니다. (단, 판매자가 직접적으로 포인트 회수는 불가)

 

 

03 지급한 포인트에 대한 정산


[정산관리] -> [기타 정산/공제 현황]에서 사유코드 "구매포인트&리뷰포인트" 값으로 등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적립/회수일 + 2일 후"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 고객이 쇼핑 포인트를 받는 시점


구매 포인트는 주문 "구매결정"시, 리뷰 포인트는 리뷰 "최초 등록" 시점에 지급됩니다.

구매결정 취소 또는 리뷰 삭제를 진행한 경우, 취소/환불 시점과 삭제 시점에 포인트는 회수 처리 됩니다.

만일 유저가 톡딜 채널을 친구 추가한 상태라면, 최초 1회에 한하여 안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05 자주 묻는 질문


Q 포인트 금액 설정 가능 금액은 얼마까지 가능한가요?

A 구매포인트는 최소 1원 이상 ~ 최대 최종 상품 할인가의 10% 이하로 설정 가능합니다. (최대 10만원 이하)
   단, 도서 카테고리는 최종 상품 할인가의 5%이하로 설정 가능합니다.
   리뷰 포인트는 최소 1원 이상 ~ 최대 최종 상품 할이가의 10% 이하로 설정 가능합니다. (최대 10만원 이하)

 

Q 리뷰 포인트 적립은 최대 몇 회까지 가능한가요?

A 추천 리뷰 선정 갯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단, 추천 리뷰 선정자에게 쇼핑 포인트를 지급하는 경우 동일 ID 기준 1회만 지급 가능합니다. (중복 지급 불가)
스토어 추천 리뷰가 노출되는 별도 카드 영역은 최근 선정 순으로 20개까지만 노출됩니다.

 

Q 시도해보니 스토어 추천 리뷰 선정 및 포인트 지급 불가하다고 하는데요. 왜 그런가요?

A 특정 카테고리/ 리뷰 선지상태/ 포인트 지급 이력 등 특정 조건 하에서는 불가능합니다.

  • 카테고리 = 도서 상품인 경우, 추천 리뷰 선정은 가능하나 포인트 지급은 불가합니다.
  • 카테고리 권한 = 의료기기 상품인 경우, 리뷰 선정 및 포인트 지급 불가합니다.
  • 리뷰 전시상태 = 전시 중 이 아니라면, 리뷰 선정 및 포인트 지급 불가합니다.
  • 포인트 지급 여부 = 적립 요청 상태인 경우, 리뷰 선정 및 포인트 지급 불가합니다.
  • 포인트 지급 이력이 존재하는 경우 포인트 재지급이 불가합니다 
  • 리뷰 작성자의 계정 상태가 "정상"이 아닌 경우 포인트 지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탈퇴나 이용제재 상태 등)
  • 추천 리뷰 포틴트가 지급된 리뷰를 삭제 후 재작성하는 경우, 추천 리뷰 포인트 재지급이 불가합니다.

 

Q 포인트 회수도 가능한가요?

A 단순 판매자의 판단으로 리뷰 포인트 지급 이후 회수는 불가합니다.
만일 리뷰 내용이 상품과 관련 없는 욕설, 비방, 도배 등록 혹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 포함된 경우 [상품 상세 페이지] -> [리뷰] 영역의 [신고]를 통해 리뷰 비노출 도는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검수 후, 삭제가 필요할 시 삭제 처리와 함께 리뷰 포인트도 회수됩니다.

 

추가 문의는 하단의 카카오커머스 고객센터 확인 바랍니다.

 

카카오커머스 고객센터

카카오커머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c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