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카테고리별로 더욱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식품 방송을 이해하는 것부터 세팅, 자주 묻는 질문까지 확인해 보세요 :)

[목차]

1. '식품' 라이브 커머스 이해하기

(1)  식품 라이브 커머스는 너튜브 먹방과 무엇이 비슷하고 무엇이 다를까요?

- 둘 다 동일하게 대부분 모바일 기반으로 시청한다는 식품 콘텐츠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는 단순히 맛있게 먹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왜 이 방송으로 구매를 해야하는지 고객을 설득하고 후킹이 필요합니다.

 

시식코너를 떠올려보세요
“군만두 시식해보고 가세요~ 1봉지를 사시면 1봉지를 더 드려요~”

진행자(출연진)은 고객을 대신해 대리 시식을 해주는 사람인 동시에, 구매를 도와주는 판매원인 셈이죠.
우리 고객들은 어떤 마트에서 구매를 더 하고 싶을까요?
먹기만 하는 라이브? 불친절한 라이브? 맛을 생생히 느낄 수 있게 표현해 주는 라이브? 왜 좋은지 알려주는 라이브?
한편, 같은 식품 카테고리에 있더라도 건강기능식품은 성질이 조금 다릅니다.

 

(2) 건강기능식품 라이브 커머스는 일반식품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는 다르게 어떤 인증을 받았는지, 왜 섭취해야 하는지를 첨예하게 설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식품 마스터 가이드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을 나눠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라이브가 너무 설명적이 된다면 지루하겠죠?
라이브커머스는 건강 다큐멘터리가 아니니까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는 Chapter.8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2. 어떤 식품인가요? 기획 방향성 잡기


3-1. 진행자 섭외 시 고려사항

(1) 먹방이 중요한 상품인가 vs. 혜택 소구가 중요한 상품인가 : 먹방형 진행자 vs. 설득형 진행자

- 일반적인 식품 상품이 두 가지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지를 생각해 보아야겠죠.
- 먹방형 진행자설득형 진행자를 각각 섭외하여 서로 다른 역할을 부여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때로는 먹방이 필요하지 않은 식품도 있으니 그럴 때에는 실제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층에 가까운 진행자를 섭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시 >

#먹방형 #신제품 론칭 #꿀조합 추천 #맛 표현 중요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811554


#설득형 #건기식은 아니지만 관리소구 #아침대용 #워킹맘 #자취생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8993423


#아는 맛 #혜택 소구 #간편성 강조 #주부 #밀키트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390978

 


3-2. 식품 방송 멘트 추천 가이드

“ 시청각으로 표현하는 대리 맛 표현 + 구매 이유 ”

사실상 맛있다고 밖에 할 수 없는 식품 방송
멘트뿐만 아니라 표정, 반응, 음식의 비주얼 표현도 중요합니다.
이것도 맛있고, 저것도 맛있고 다 사세요. 오늘은 다 사도 돼요 식의 멘트가 아니라
구체적인 맛 표현과 함께 제품의 특장점을 녹이는 것이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에 더 좋겠죠?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8500685 < 심플리쿡 > 17:41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자극적이지 않아요. 정말 그 짭-쪼-름함이…
맨 입으로 먹었을 때 살짝 짭쪼름하고, 고소하면서. 여기 누가 버터 발랐나요?
원물이 싱싱하니까 게에서 버터 맛이 날 정도로 되게 부드럽고. 그리고 이 간장 소스가 무려 국내산 재료 15가지를 2번 다려서 넣어서, 게 안에 소스가 아주 알알이 알알이 쏙쏙 잘 뱄어요. 어우~ 요 알! 카쇼러버님 제가 양보할게요, 드세요! (하며 게장을 누른다)

 

또, 맛만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되진 않죠.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함께 제시해 주세요.
실제 예시로 든 ‘해태제과 얼초’의 경우 엄마들 사이의 잇템이다 보니
오프라인에선 원하는 종류를 살 수 없고, 파는 걸 사야 한다는 점이 있었어요.

https://tv.kakao.com/channel/3765785/cliplink/426326126 < 해태제과:얼초 > 01:49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맞아요, 카쇼라만한 곳이 없습니다. 오늘 탈탈 터셔도 혜택이 너무 좋아요. 일단 인기가 많다 보니까 오프라인에서 정말 구매하기가 어렵구요.
아까 쥬니님도 얘기했지만, 갔을 때 여러 가지 라인업이 있어서 고를 수 있는 게 아니더라구요.
저희는 오늘 해태제과 본사와 카쇼라가 함께하기 때문에 얼초의 다양한 라인업을 마음껏 고를 수 있게 준비를 했고요. (중략) 무배로 받으시고, 할인율은 높고, 방송 중 프로모션은 좋고!

 

동일 제품에 다구성이라면,
“ 각 구성별 추천으로 명확한 구매타깃 자극 ”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8500685 < 심플리쿡 > 05:01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그리고 오늘 제품마다 구성이 다양해요. 팩이 많은 것도 있고, 수량이 비교적 적은 것도 있거든요.
나의 생활에 맞게, 우리집 냉장고 자리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4팩+3팩이 할인율이 제일 높아서 다인 가족에서 이 구성을 권하고 싶구요, 아니면 게장 매니아들께 강조를 드리고 싶어요.
(중략) 저는 혼자 살다 보니까 이렇게 많은 양이 필요가 없어요. 하시는 분들 위해서 2+2팩 구성도 준비되어 있고,
간장/양념게장만 사고 싶은 분들을 위한 4팩 구성도 준비가 되어있어요.

 

상품이 많다면,
진행자의 원픽 혹은 투픽으로 메인 셀링 제품을 명확하게

진행자가 두 명이라면 두 분의 원픽이나 투픽으로 상품 추천을 나눠도 좋습니다.
ex. 매운맛을 좋아하시는 분 vs 아이들과 함께 드실 분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811554 < 팔도 > 32:32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꼬들김은) 들기름이나 프레쉬한거 생각나는데 뭔가 면은 먹고 싶어 이럴 때 완전 추천드릴게요. 고소함 좋아하시는 분들. 저는 꼬간초인데. 꼬간초는 산뜻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 상큼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 간장 베이스의 새콤달콤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 (추천드려요)

 


4. 콘텐츠 기획하기

(1) 일반 식품 PT 짜기

(2) 추가적인 설득 요소 추가하기

굿즈 등 사은품에 관심이 더 많은 상품의 경우
- 시간이 부족하다면 사은품을 핸들링 정도로만 보여주는 방향도 있겠지만, 짧은 미니 코너로 굿즈를 더 갖고 싶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며, 배보다 배꼽이 클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사은품이 후킹성이 있는 경우 부각할 수 있는 방법적인 TIP을 드려요!
- 게임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 사은품 굿즈 활용도를 보여줄 수 있는 코너 혹은 라이브 이벤트와 연계하여 채팅 참여도를 이끌어내세요!

< 예시 >

#설득형 #건기식은 아니지만 관리소구 #아침대용 #워킹맘 #자취생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142975


#설득형 #건기식은 아니지만 관리소구 #아침대용 #워킹맘 #자취생
https://tv.kakao.com/channel/3966901/cliplink/429777438


식품PD, 해굿데PD가 말하는 특별한 TIP
- 카쇼라에는 굿즈, 사은품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그것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해피굿즈데이”입니다.
사은품이 막강하다면, 해피굿즈데이처럼, 굿즈에 초첨을 맞춰보세요!

해피굿즈데이 방송 :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142975

 


5. 화면구성하기

(1) 상품 DP 및 세트 구성하기

제품 특성에 맞춘 세팅 선택이 필요
- 예시로 든 제품군 외에 더 다양한 케이스가 있을 수 있지만, 3가지 대표 케이스로 효과적인 세팅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물론 2가지 이상의 케이스를 방송에 녹여낼 수도 있습니다.

- [CASE 1] 잘 알려진 브랜드이고 고객이 브랜드를 보고 살 수 있는 후킹성이 있다면 브랜드가 잘 보이게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 로고 혹은 대표 제품 크게 노출
- [CASE 2] 원재료, 제품이 비주얼적으로 맛있어 보이고 사고 싶다는 후킹성이 있다면 원물, 제품이 잘 보이게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 먹방 앵글, 크로마키

- [CASE 3] 계절성, 장소성으로 후킹이 되는 제품이라면 제품 산지, 제품이 먹고 싶은 환경으로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 산지에서 라이브, 크로마키

 

(2) 카메라 세팅하기 : 카메라가 1대뿐일 때

식품 방송의 핵심, 음식 비주얼 담아내기
- 식품 비주얼이 중요한 방송을 할 때에는 제품을 보여주는 카메라를 꼭 1대는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건이 되지 않아 카메라 1대로 라이브를 해야할 때도 있겠죠.

- 카메라 1대로 식품 비주얼을 살리는 방법 / 삼각대로 식품 비주얼을 살리는 방법 / 핸디캠으로 생동감을 살리는 방법 3가지로 나눠서 알려드릴게요.

[준비물] 테이블 / 좌식 테이블 / 카메라 / 삼각대

1. 테이블 위에 좌식 테이블을 올리고 그 위에 제품 세팅을 합니다.
2. 카메라를 위에 있는 테이블을 기준으로 삼각대에 세팅을 합니다.
3. 제품 핸들링 시에는 손을 뻗어 핸들링합니다.
4. 초첨은 자동초덤을 사용하되, 손을 뻗을 때 얼굴을 가려야 제품에 초점이 맞춰지니 이를 유의합니다.

TIP 삼각대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링 조명을 활용하시면 제품이 더 맛있게 보여집니다.

[예시] 링조명
[예시] 세팅 방법

 

(2) 카메라 세팅하기 : 여러 대의 카메라로 운영하면 제품 전용

[준비물] 좌식 테이블 / 카메라 / 삼각대 or 테이블 / 카메라 / 삼각대

1. 테이블 위 혹은 아래에 삼각대를 놓고 제품을 놓은 위치 보다 높게 하여 세팅합니다.
2. 제품 위치에 카메라 앵글을 꺾어서 고정해둡니다.
3. 카메라 감독이 수동 조정해 주시는 것이 좋지만 인원이 안된다면 출연자가 직접 제품을 들어서 보여줍니다.

TIP 삼각대를 높게 할수록 위에서 본듯한 느낌이 나고, 낮게 할수록 옆에서 본듯한 느낌이 납니다. 제품의 크기 / 맛있게 나오는 비주얼 위치에 따라 조절하세요.

 

[준비물] 삼성 휴대폰 / PC 미러링 프로그램 or 카메라 (연결 라인이 빠지지 않게 조심하기)

1. 출연진이 직접 핸들링 할 수 있게 카메라 혹은 휴대폰을 세팅합니다.
2. 식품 제품을 출연진이 직접 가까이에서 핸들링할 수 있게 자동 초첨을 맞추어둡니다.
3. 너무 가까이 가면 초점이 안 맞을 수 있으니 적정 거리를 유지할 수 있게 리허설 때 꼭 테스트를 합니다.

TIP 최대한 흔들리지 않게 들어달라고 출연진께 미리 주의를 드리고, 리허설 때 꼭 확인을 합니다.
간혹 연결이 끊기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도 미리 출연진께 알려드리고, 화면이 안정되면 컷을 넘깁니다.

 

(2) (심화) 크로마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연출하기

크로마키 활용 TIP
- 크로마키를 단순히 배경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 [CASE 1] 부엌, 캠핑 등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기 > 공감대 형성
- [CASE 2] 사전 영상을 활용하기 > 음식 비주얼 후킹

 


6. 있으면 좋은 그래픽 CG 제작 추천 : 필수X

가격별 CG 등 기본적인 CG가 준비되었다면, 식품 카테고리에 있으면 좋은 추가적인 CG를 추천해 드립니다.

개당 단가에 민감한 방송
- 개당 단가, 하루 단가 등으로 표현하는 CG 상시 노출
- EX) 물, 탄산음료, 커피, 라면 등의 생필품류에 해당하는 식품 방송
- EX) 건강식품

 

밀키트, HMR 방송
- 장을 봤을 때의 영수증과 비교
CG
- [주의] ‘단, 실제 구매한 가격으로 지역에 따라 차등이 있을 수 있음’ 이라는 단서를 항시 추가하셔야 안전 거래 가이드상 안전합니다.

 

혜택이 많은 방송
- 이 제품을 구매했을 때, 고객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한 CG
- 후킹성이 좋은 혜택은 하단자막으로 항시 띄워주셔도 좋습니다.

 


7. 사전 영상 활용하기 : 추천하는 사전 영상

라이브 중에 보여주기가 어려운 경우
- 조리 과정의 후킹성이 좋지만, 라이브에 보여주기가 어려울 때는 사전 영상을 찍으면 좋습니다.
ex) 찜 요리류, 카페 레시피 등
- 사전 영상으로 찍는 것이 비주얼 후킹이 잘 되는 제품
ex) 치킨, 고기 등 비주얼 후킹 식품 제품
- 구매층과 소비층이 다른 제품
ex) 아이 과자류, 실버 푸드 등

 

현장성이 드러나면 후킹이 더 되는 경우
- 직접 촬영이 어렵다면, 출연진에게 샘플을 대여/제공하고 찍어와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8. 건강기능식품

( 추가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