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카테고리별로 더욱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숙박/여행 방송을 이해하는 것부터 세팅, 자주 묻는 질문까지 확인해 보세요 :)

 

[목차]

1.  숙박 & 여행 상품 이해하기

(1)  라이브 커머스 방송 이해하기

방송에는 시청자의 목적이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은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인플루언서의 라이브는 즐거움을 넘어 팬심, 다양한 정보 등을 얻기 위해 시청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구매’를 하기 위해 보는 방송입니다. 엔터테인한 재미요소를 즐기기보다, 고객은 라이브를 통해 보여주는 상품을 깐깐하고 합리적인 기준으로 시청하고 문의하며 고민합니다.
따라서, 방송을 진행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제한된 시간 동안 고민하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고,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한 손님을 대하듯이 친절한 응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라이브커머스 방송의 주인공은 '상품'이다.” (feat. 진행자)
감독 : 기획자

(2)  숙박 방송 카테고리 이해하기

숙박 방송은 눈앞에 보이지 않는 무형 상품입니다. 진행자가 직접 제품을 손에 들고 보여줄 수 있는 타 카테고리와는 다른 설득 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숙박 방송 특성상, 빠른 구매 결정을 내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금액이 큰 경우도 있고, 동반 인원 및 투숙 일정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0~80분 전 시간에 걸쳐 차근차근 설득에 깊이를 주어야 하며, 상세한 FAQ 등을 통해 결정 고민을 해소해야 합니다.

 


 

2.  진행자 섭외 시 고려사항

(1)  진행자 섭외 시 고려사항
상품 구성 및 호텔 타겟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진행자를 섭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무형상품이기 때문에 
사전에 투숙을 하시고 투숙 경험을 멘트로 풀어줄 수 있는 분이 좋습니다.

< 예시 >

#가족 단위 #레저 강조형 상품

https://tv.kakao.com/v/423864238
- 가족 여행 경험을 함께 풀어줄 수 있는 3040 기혼 진행자 섭외
(아이와 함께 사전 투숙 요청)
- 레저 상품에 어울리는 의상 착용

 

#럭셔리5성급 #연인&친구 강조형

https://tv.kakao.com/v/427320561
- 도심 속 호캉스 경험을 풀어줄 수 있는 2030 여성 섭외
- 5성급 호텔에 어울리는 럭셔리한 의상 착용
- 5월 방송이었고, 브라이덜 샤워 등으로 인기 많은 객실이므로
파티 소구 가능한 사전 영상 모델 섭외

 

#호텔현장방송 #FAQ응대집중형방송

https://tv.kakao.com/v/426793597
- 호텔 현장에서 진행된 방송이었으므로
생동감 및 전문성을 더할 수 있는 호텔 지배인 섭외
- 투숙 경험을 풀어줄 수 있는 2030 여성 타겟 MC 섭외

 

앞의 예시에서도 언급되었듯,
무형 상품 특성상 가급적이면 진행자분께서 사전에 직접 투숙을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따라서 타 카테고리 대비 '사전 투숙의 절차가 추가되어 있어 이를 고려한 방송 준비가 필요합니다.

[미팅 준비 과정] : 아래 방법 중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a. 진행자 섭외 -> 진행자 숙박 가능한 날 어레인지 -> 숙박 가능한 날 PD, 호텔 담당자, 진행자 등이 호텔에서 만나 사전 미팅 -> 진행자 투숙 -> 방송
b. 진행자 섭외 -> 1차 미팅 (PD, 호텔 담당자, 진행자) -> 미팅 내용 통해 촬영 내용 전달 후 진행자 별도 숙박 -> 방송

[진행자 투숙 시 고려할 점]
주로 두 명의 출연자가 섭외되었을 경우, 각각의 투숙 일정을 PD가 조율하고 출연진에게 일정 전달이 필요합니다.단순 투숙 혹은 사전 영상 동반 투숙 등에 따라 세부 일정은 달라지며, 각각의 출연진이 어느 객실과 어느 F&B를 즐기면 좋을지 역할을 고려하여 분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숙박 방송 멘트 추천 가이드

(1)  숙박 방송 멘트 추천 가이드

  “ 정확한 정보 전달 + 즐거웠던 투숙 경험 감정까지  

정확한 객실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시청 고객으로 하여금 해당 객실에 투숙하였을 때,
얼마나 분위기가 럭셔리했는지 / 얼마나 음식이 맛있었는지 / 얼마나 시설이 좋았는지
감정을 실어 말하여, 실제 고객이 해당 장소에 가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tv.kakao.com/v/429293906  <롯데호텔 부산> 24:33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프리미엄룸인데요. 엘레베이터에서 내려서 로비 자체가 일단 럭셔리. 너무 기가 막힌게 28층에서 37층, 고층 뷰예요. 그래서 시티뷰 야경 뷰가 정말 말도 못하구요~ (중략) 3박, 4박해서 룸서비스도 즐겨보세요. 특히 피자가 진짜..너무 맛있어요. 그리고 야경이 전 정말 홍콩인 줄 알았어요 너무 멋있고... 와...
https://tv.kakao.com/v/427320561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34:34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무엇보다 저는 호캉스만 즐긴 것이 아니라, 이곳이 삼성역과 1분 거리거든요? 현대백화점과도 연결되어 있고~
도서관에서 책도 보고 즐길 거리가 진짜 많았어요 (중략) 옷도 샀어요~ 봄옷도 골라봐서 즐길거리가 정말 많았는데! 
이야.. 나는 호텔 가기 전에 즐길 거리가 진짜 많네 싶더라구요~!

 

  “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께   

숙박 방송 특성상, 빠른 구매 결정을 내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금액이 큰 경우도 있고, 동반 인원 및 투숙 일정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의 경우, 객실 및 투숙 경험에 대한 상세 멘트는 충분했다는 것을 전제로
환불 및 취소 규정 등을 전달하며
고객의 구매 경험 실패 가능성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https://tv.kakao.com/v/429268943 <휘닉스 평창> 18:37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예약해도 체크인 7일 전까지 환불된다는 것에 대해 채팅으로 좋아해 주시는데요! 중요한 건 좋다고 생각하고 구매를 안 하셨어요 그러면 취소와 환불의 기회가 없어요. (나중에) 갈려고 마음먹으면 예약 풀 부킹이에요.
https://tv.kakao.com/v/429213745 <롯데호텔 서울> 07:30 타임라인 참조

멘트 예시 : 오늘 라이브를 보시면서 갈지 말지만 정하세요. 예약 날짜는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이후 구매 이틀 뒤에 예약 링크가 발송이 될 거거든요. 그때 지인들과 정하면서 언제 갈까? 그때 투숙 일정을 정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확정 안내가 발송이 될 것입니다~

 


 

4.  진행 방법 기획하기

(1)  숙박 설득 PT의 단위 짜는 방법

TIP 카테고리별 큐시트 참고

 

(2)  카쇼라 꿀팁
Q. 숙박, 어디까지 보여줘야 하나요?

“ 모든 것을 디테일하게 보여줄 필요는 없다 ”
각 패키지의 무기를 파악하라 !

시청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을 생각하며 설득 PT를 기획하면 좋습니다.
가령, 칫솔 등의 어메니티가 마음에 들어서 30만원대의 숙박권을 결제하는 고객은 많지 않습니다.
사소한 디테일보다는 숙박권의 큰 그림을 먼저 그려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각 숙박 패키지의 무기를 파악하고 타겟에 맞게 설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예시 >

 

Q. 숙박의 경우, 어떤 프로모션이 고객 반응이 좋은가요?

(1) 라이브 중 룸 업그레이드 (00객실 한정)
(2) 라이브 중 한정 구매 상품 :
단, 카쇼라에서는 사후 판매 비중도 높기 때문에 19시 또는 20시 30분 방송 시, 자정까지 동일 혜택으로 열어둠
(3) 라이브 중 퀴즈 + 구매 인증 이벤트
(4) 라이브 중 구매 고객 전원 사은품 증정
(5) 다수 경품 운영이 가능한 경우, 라이브 중 구매 고객 추첨 + 판매 기간 중 구매 고객 중 추첨 운영 :
단, 라이브 중 구매 경품을 더 매력적인 것으로 세팅

 


 

5.  연출 방법 세팅하기

(1) 화면 구성
- 방송 장소 : 방송 장소는 크게 일반 스튜디오와 호텔 현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IP  카쇼라 기술가이드 참고

- 호텔 현장 라이브의 번외로, 호텔에서 이원 생중계를 시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ttps://tv.kakao.com/v/428246081 <롯데호텔 월드> 방송 참고 / 타임라인 22:11부터 이원 생중계 적용

- 일반 현장 라이브와 마찬가지로 이동 공간 내 네트워크 속도 등이 매우 중요하며,
그 외에도 두 부조에 설치할 수 있는 장비 개수 / 진행자 이동 동선 / 충분한 스텝 수 / 충분한 리허설이 필요합니다.

- 어느 것을 중점적으로 보여주고 싶은지 그 기획 목적에 따라 방송 장소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스튜디오와 현장중계 방송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스튜디오 진행 방송 현장 중계 방송
장점 - 비교적 짧은 준비과정

- 대체적으로 송출 환경이 더 안정적임
ex)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축

- 고사양 장비 등이 있어 방송 진행 과정이 수월함
ex) 진행자용 채팅/방송화면 확인용 모니터 등이 있어, 방송 중 원활한 응대
- 생동감 있게 객실을 직접 설명하며 보여줄 수 있음
ex) 직접 야경을 보여주는 장면, 호텔 내 룸서비스 음식을 시식하는 장면, 호텔 지배인이 출연하여 전문성을 보여주는 장면 등

- 고객이 채팅으로 요청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보여줄 수 있어
소통이 원활함

단점 - 현장 중계에 비해 생동감이 떨어짐

– 진행자보다는 제한된 사전영상 중심의 비주얼로 인해, 단조로울 수 있음
ex) 제한된 인서트 영상만 반복 재생할 경우, 같은 화면이 반복되기 때문에 지루할 우려가 있음
- 비교적 긴 준비 과정
ex) 네트워크 환경, 진행자 이동 동선, 빈 객실 확보 등

- 현장 중계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추가 사전 촬영이 수반됨

à 라이브 도중 모든 객실/부대시설을 이동할 수 없고, 시청시간이 짧은 모바일 특성상 그때그때 play할 수 있는 인서트 영상이 효율적이기 때문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아래 예시를 통해 단점을 보완한 카쇼라 꿀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일반 스튜디오 진행 방송의 단점을 보완했던 예시가 있을까요?

# 단점 1 현장 중계에 비해 생동감이 약해 아쉬워요 "
# 솔루션 가장 뻔하면서도 놓치면 안 되는 해결안이 진행자의 실제 투숙 후기 영상입니다.
진행자의 멘트로만 즐거웠던 투숙 경험을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시간을 투자하여 필요한 사전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같이 고퀄리티의 사전영상도 좋지만, 때로는 진행자가 직접 투숙하면서 휴대폰으로 촬영한 날 것의 사전 영상이 더 와 닿는 경우도 있습니다.

** 좋은 사전 영상의 예시 및 촬영 방법은 5-2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솔루션 2 화면 뒷 배경 및 DP 소품 등을 통해 생동감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또한 호텔 컨셉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데요.
클래식함,럭셔리함, 레저 액티비티, 가족단위, 서울 외각 여행 등 각 상품에 맞는 컨셉을 우선적으로 기획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화면 배경을 꾸미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호텔 굿즈&요리 등 객실을 강조할 수 있는 DP 소품 등을 사전에 요청하여 한층 더 디테일을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 단점 2 제한된 사전영상의 반복으로 화면이 지루해요
# 솔루션1
 크로마키를 활용하여 사전 영상과 실시간 진행자 모습을 같이 노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로마키를 사용할 경우, 인물의 사이즈나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더욱 생동감을 줄 수 있습니다. 사전 영상의 분량이 너무 길어질 경우, 본 영상 속에 부가적으로 작게 들어가는 PIP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솔루션2 사전 영상 자체의 오디오는 살리지 않고 음소거한 상태에서 진행자의 멘트로 화면을 채우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같은 화면이더라도, 멘트에 변주를 주고 실시간 채팅을 활발하게 응대 시 지루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송출 프로그램과 라이브 화면 사이에는 약 10초 정도의 레이턴시가 있기 때문에, 사전 영상의 오디오가 있을 경우 이를 고려하여
오디오가 맞물리지 않도록 진행자가 멘트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

TIP 예외적으로 사전영상 현장의 소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ex) 어트랙션 이용, 현장감이 돋보이는 영상 속 출연진간의 대화 등

(2) 사전 영상
- 사전 영상의 중요성 : 무형상품인 만큼 별도 사전 영상을 통해 실제 객실 및 부대시설의 모습, 진행자의 즐기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구매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사전 영상 찍는 법]
PD 및 카메라 감독이 직접 방문하여 사전 영상을 찍는 방법과 출연진이 투숙할 때 사전 영상을 요청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스텝이 직접 방문하여 사전 영상을 찍을 경우]
호텔과 별도 일정을 조율하여, 방문 가능한 일정 및 객실을 배정받아야 합니다. 또한 조식 등 F&B 등을 촬영할 때에는, 다른 투숙객이 없는 시간대를 고려하여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행자 투숙시 사전 영상 촬영을 요청할 경우]
진행자 촬영이 필요한 호텔 장소와 원하는 레퍼런스를 사전에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청 촬영 스팟 예시>

 

<레퍼런스 및 가이드 예시>

< 사전 영상 예시>

- 객실 스케치 영상
- 진행자 투숙 영상
- F&B 영상
- 기타 부대시설

TIP 

[사전 영상 촬영 시 필요한 장비]

[불가피하게 사전 영상 촬영이 어려울 경우]
별도 사전 영상 촬영이 어려울 경우, 기존 호텔이 갖고 있는 이미지 혹은 영상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CG 제작 추천

구성 설명 CG : 사전영상 혹은 라이브 화면 위에 얹는 형태 + 그리고 전면 CG 모두 가능합니다.

예약 방법 CG : 문의 사항이 많으므로, 예약 절차는 CG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자막 CG : 문의 사항이 많은 항목들은 하단 자막으로 제작하여, 자주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카쇼라 CG 가이드 참고


7.  자주 올라오는 질문 및 대응 방법 추천

- 방송 중 자주 올라오는 질문은 방송 화면 내 CG, 그리고 채팅 응대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미리 FAQ를 작성하시고, 실시간 응대할 수 있도록 채팅 답변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올라오는 질문]

1. 예약/구매 관련
– 어떻게 예약하나요? (예약 방법 관련)
- 예약에 대한 취소나 변경을 원할 경우, 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 투숙 기간 및 구매 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 티켓 양도는 가능한가요? 양도 방법이 따로 있나요?
- 취소 규정은 어떻게 되나요?

2. 호텔 이용 관련
- 체크인/아웃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얼리체크인 가능한가요?
- 추가 요금이 있나요? (주말 이용 시, 추가 인원 투숙 시 등)
- 최대 몇 명까지 투숙 가능한가요?
- (아이를 데려갈 경우) 몇 살까지 소인인가요?

3. 객실 관련
- 객실 타입 선택 가능한가요?
- 전 객실에 욕조가 있나요?
- 반려동물 동반 가능한가요?
- 아기 침대가 제공 가능한가요?

4. F&B
- 뷔페 운영시간 및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 뷔페 인원 추가금은 어떻게 되나요?
- 피트니스/수영장 이용시간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