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카테고리별로 더욱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IT / 가전 방송을 이해하는 것부터 세팅, 자주 묻는 질문까지 확인해 보세요 :)

[목차]

1. IT / 가전 카테고리 이해하기

(1) IT / 가전 방송은 어떤 분들이 시청을 할까요?

 < 구매를 고민 중이거나, 당장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분들 >

“당장 필요하진 않은데.. 있으면 좋을까..?”
“오.. 내 할 일을 덜어주겠구나!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겠군!”

IT, 가전 기기의 경우 고단가의 제품이 많아 쉽게 구매를 결정하기 어렵고
당장 필요를 느끼지 못해도 사용해 보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가격 혜택을 뛰어넘는 구매 이유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도록 이성적 + 감성적 접근이 모두 필요합니다.

예시) 여가, 엔터테인먼트용(헤드셋, 빔 프로젝터), 생활편의 가전 (로봇 청소기, 안마 의자, 전기 면도기, 등)

 

< 지금 꼭 필요한 제품이 있는 분들 >

“바꿀 때가 되었는데..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보다 뭐가 더 좋을까?”
구매 목적을 갖고 시청하는 분들에게는 다른 브랜드의 제품이 아닌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특장점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잘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나에겐 어떤 제품이 적합할까?”
어려운 용어와 다양한 옵션 선택의 기로에서 구매 시 고민점을 해소해 주는 데에 집중,
각 제품, 옵션의 차이점을 핵심 정리하여 빠르게 구매 결정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계절 가전 (선풍기 , 에어컨 , 히터 , 제습기 등), 생활 필수 가전 (냉장고 , 세탁기 , 청소기 등), IT 기기 (노트북 , 휴대폰 등)

 


2. 주요 포인트

(1)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어떤 게 가장 중요할까요?”

1)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핵심 포인트 강조 강조!
말하고 싶은 것, 보여줄 것이 많지만, 주요 소구 포인트와 가장 핵심적인 강점을 강조하면 좋습니다.라이브 당 시청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전체 진행을 여러 번 반복, 주요 시연 위주로  자주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2) 이성적 + 감성적 설득
고관여, 고단가 제품이 많다 보니 가격적 혜택에 대한 소구뿐만 아니라 이 가격이 왜 합리적인 지, 가격을 뛰어넘는 설득도 필요해요.가격적 매력 “왜 지금 사야 하는가” / 기능적 매력 "왜 이 제품이어야 하는가” / 경험적 매력 “이 제품을 구매했을 때 무엇이 좋은가”

3) 쉽고 직관적인 용어 설명
복잡해 보일 수 있는 기능과 용어들을 쉬운 언어로 바꿔 간단 명료하게 정리해 주시면 입문자들도 이해하기 쉬워요
(ex) CPU -> 컴퓨터의 ‘뇌’에 해당하는 역할

4) 스펙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제품의 장점을 설명하기 아쉬울 때,
적절한 시연과 사전 영상을 활용하면 고객들이 제품의 강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이는 매출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모든 시연을 다 보여줄 순 없으니 제품의 매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시연 위주로 준비해 주시고, 불안한 시연은 과감히 생략해 주세요.

5) 유연한 진행
미리 계획해둔 큐시트 흐름이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고객들과의 소통’입니다.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이 많은 카테고리다 보니채팅 흐름과 문의에 맞게 유동적으로 진행 순서를 변경해도 괜찮고, 매출 추이 보면서 인기 제품 위주로 보여드리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해 주세요.

 


3. 사람들은 무엇을 궁금해 할까요?

구매자의 입장으로, ‘고객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무엇일까?’를 고민해 보면 좋습니다.
동일 카테고리 리뷰 콘텐츠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뤄 왔는지,

사람들은 어떤 질문들을 해왔는지 참고해 보면 방송 준비에 도움이 됩니다 :)

(1) 해당 카테고리의 인기 콘텐츠 참고
 사람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궁금해할 부분들, 어떤 것들에 매력을 느끼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비교 콘텐츠 : 옵션 비교, 전작 대비 달라진 점, 컬러 비교 등
- 성능 : 핵심 기능 테스트, 실사용 리뷰
(ex) 휴대폰 – 카메라 성능, 헤드셋 - 음질
- 사용 방법 & 꿀팁 영상 : 사용법 설명, 구매 후 활용 방법, 숨은 기능

 

(2) 자주 묻는 질문 (FAQ)
 콘텐츠 내 댓글, 리뷰, 이전 방송, 브랜드사 데이터 등 FAQ 미리 참고
방송에서 궁금증을 어떻게 풀어줄 수 있을지 고민하면 좋습니다.

1) 구성 관련
-> 구성품 및 증정품의 총 갯수 (청소기, 가습기 등)
-> 크기 비교, 컬러 비교 (스마트폰, 태블릿 등)
-> 옵션 추가 가능 여부 및 추가금, 모든 혜택 적용 시 최종 혜택가 (노트북)
-> 소모품 별도 구매 가능 여부 (ex) 필터 추가 구매 가능한가요?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

2) 스펙/기능 관련
-> 모델명 / 비슷한 제품군 / 전작 대비 차이점 비교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전동칫솔)
-> 소음이 크진 않을까요? (로봇청소기, 전동칫솔 등)
-> 기능 (ex) 흡입이 잘 되나요? 절삭력이 좋을까요? 초보인데 사용이 쉬울까요?
-> 기술력 (ex) 아프진 않을까요? (전기면도기), 잇몸이 상하진 않을까요? (전동칫솔)

3) 옵션 선택
-> 장소, 사용 환경 별 옵션 추천
(ex) ‘N평 자취방엔 뭐가 좋을까요?’, ‘간단한 문서 작업만 하려면..’ (노트북 – 용량, cpu / 제습기, 에어컨 – 용량 및 옵션 선택)
-> 선물 대상, 숙련도, 상황 별 옵션 추천
(ex) 안마의자 – 부모님 선물, 신혼부부 선물 / 게이밍 기어 – 입문자, 하이엔드 등

4) 유지/보수 관련
-> 무상 A/S 기간
-> 에너지효율등급, 전기세 ex) 한 달에 전기세 얼마 나오나요? (에어컨, 전기매트 등)
-> 소모품 교체 주기, 배터리 충전 시간 (로봇청소기, 무선기기, 전기면도기 세정액, 헤드셋 등)

 


4. 누가 진행하면 좋을까요?

"어떤 고객들이 이 방송을 볼 것인가?"

메인 타겟에게 제품을 설득력 있게 소개할 수 있는 진행자로 섭외해 주시면 좋습니다
.
전문성/라이프스타일/연령/성별//직업/취미 등 고려,
제품을 구매 및 사용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5. 방송을 진행하기 앞서 어떤 것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까요?

** 사전 체험! 제품 숙지! 기술 리허설!
이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1) 제품 사전 체험 필수
IT 가전 제품의 경우 실제 제품 사용 리뷰 기반 진행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능, 경험적 측면)
- 방송 전 진행자분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사전 체험 샘플을 요청하고
충분히 사용 후 사용 후기를 공유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진행자분들이 사전에 제공받지 못한 샘플이 있다면, 방송 당일 미리 도착해 제품 숙지,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기술 리허설 필수! 피디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전문 용어, 사용법 등 전문성을 요구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진행자뿐 아니라 담당 PD도 전문가적인 애티튜드를 장착해야 합니다.
방송 중 사용법 숙지가 잘 되어 있지 않거나 시연 미스 등의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고객들이 제품의 이슈로 오인지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진행자와 PD 모두 제품 미리 숙지, 샘플에 이상이 없는지 사전 체크
라이브 중 제품 시연이 있다면, 충분한 여유를 두고 사전 세팅 및 시연 리허설 진행
라이브 중 시연이 불안할 경우, 무리한 시도를 하기 보다는 사전 영상 촬영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설득의 방법

“어떻게 제품을 소개할 때 효과적일까요?”
구매 전 - 중 - 후 고객이 가질 수 있는 고민점을 미리 파악해 해소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니즈 소구 - 향상되는 삶의 질에 대하여
- 제품 사용 전후 비교, 가격을 뛰어넘는 경험적 매력을 통한 설득이 필요합니다.
- 솔직하고 생생한 경험 기반의 리뷰, 오랜 기간 실사용 후기를 진심을 담아 전할 때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소음이 삶의 질에 영향을 크게 준다는 걸 깨달았어요.
노이즈 캔슬링을 하고 대중교통을 타니까 엔진, 에어컨,
사람들 떠드는 소리가 차단되면서 삶의 질이 대폭 향상이..

http://kko.to/4IZQFg1iC  타임라인 05:27


태블릿PC
예전에는 이렇게 다 종이 붙여놓고 너무 불편했잖아요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수학책 화학책 이런 것들이 다 pdf로
쏙 들어와서 탭 하나만 들고 다니면서 공부할 수 있어요
http://kko.to/fgoTbmYx3 타임라인 39:30


로봇청소기
청소 시간을 따로 낼 필요 없이
그 시간에 놀고 게임도 하고 너무 편하더라고요..
그 전에는 항상 바닥에 이물질이 느껴졌는데,
깨끗한 호텔에서 나는 느낌이 저희 집 바닥에서 나는 거예요
  http://kko.to/EVlnVrWMm 타임라인 09:25, 10:13

 

(2) 혜택 강조 - 뭐니 뭐니 해도 중요한 것은 가격과 혜택
“혜택이 얼마나 좋은 걸까?”
-
라이브 혜택, 즉시 할인, 페이백, 상품권, 사은품 등 모든 혜택을 적용했을 때의
체감가, ‘최대 할인가’, ‘최종 혜택가’ 등을 적극 강조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 비용이 합리적인 걸까?“
-
제품이 없을 때 느끼게 되는 니즈와 그때 발생하는 비용을 비교 제시해
합리적인 비용임을 설득하면 좋습니다. (제모기, 미용의료기기)

제모의료기기
남성분들은 모근 생성이 빨라서 사람에 따라 5-6년 지나면 다시 나기 시작해요
저도 손부터 팔끝까지 레이저 제모를 15번 받았어요. 그런데 최근 들어 다시 나는데
몇 가닥 때문에 다시 전문 기관에 가서 몇십만원 내고 제모를 받는 건
돈이 아깝고 시간도 시간이고..
http://kko.to/CCQeTGDTb 타임라인 17:14

 

(3) 큐레이팅 - ‘모두에게 다 좋은’ 제품보다는 ‘당신에게 딱 맞는’ 제품!
- 제품 소구 포인트 특징 핵심 정리,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선호에 따라 큐레이팅을 해준다면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장소, 상황 별 어떤 옵션 선택이 적합할지 사전에 브랜드사와 함께 미리 정리 후 진행을 하면 빠른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용도별 - 노트북 / 태블릿 등

새학기 맞이 전공별
노트북 옵션 추천
http://kko.to/ka3Tg_oay 타임라인 20:00


스펙별 - 안마의자 / 게이밍 기어 등

각 제품 특장점 정리 및
라이프스타일별 추천

http://kko.to/-H71Uv4Ve 타임라인 15:35


사용 환경별 - 가습기 / 에어컨 등

사용 환경별
제습 용량 옵션 추천

http://kko.to/Z9hoJXBy5 타임라인 14:59

 

(4) 어떻게 제품을 소개할 때 효과적일까요?
사용성, 활용도 강조, - 똥손인 저도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 입문자, 초보자의 시연, 라이브 중 시연으로 쉬운 사용성 강조하게 된다면 구매 허들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있으면 잘 사용할까? 막상 사면 잘 사용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활용 꿀팁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7. 방송에서 무엇을, 어떻게 보여줘야 하나요?

“성능이 실제로 좋을까..?” , “오래 사용했을 때는 어떨까..?”
제품의 특장점에 대해 멘트를 통한 정보 전달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잘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화면만 보고 있는 고객도 있을 수 있고, 제품 시연을 보여줬을 때 고객들의 반응과 매출 효과가 좋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에요~!
시각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증명하는 방법에는 크게 시연사전 영상이 있습니다.

(1) 라이브 중 시연
라이브에서 제품의 기능을 리얼하게 보여줌으로서 제품 성능에 대한 신뢰를 높여줄 수 있고, 핵심 장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단순 재미를 위함이 아닌, 제품의 소구 포인트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시연이 무엇인 지 고민해 보아요.

더보기

http://kko.to/67sgveFzw  오아

http://kko.to/JQXHHZXRn  블루필 8:34
http://kko.to/sJSjUm828  브라운 면도기 26:54
http://kko.to/OQ7qdOMs5  오아 칫솔 14:04
http://kko.to/JOmh3tSiS   220706 소니 18:37
http://kko.to/kTLLRW1y1 211213 애플 16:34
http://kko.to/9kR9805Kp   210925 로지텍G 14:52

** 시연할 때 주의사항

✓ 라이브 중 안정적인 시연을 위해 배터리 충전 필수! 사전 점검 및 기술 리허설 필수!
   (기기 연결 및 프로그램 설치, 계정 로그인)
✓ 화면상 잘 보이는 각도 및 세팅 고민
   (전동칫솔 - 물이 튀어서 보이지 않을 수 있음. 시연 집기 위치와 각도 조절)
   (가습기 가습량 잘 안 보일 수 있음 - 어두운 배경 및 의상으로 요청)
   -> 21.10.20오아/제품과 시연이 잘 보이는 배경
✓ 맞춤형 시연 위주로, 무리한 시연은 지양해 주세요.

(2) 사전 영상
사전 영상은 언제 필요할까요?
필수는 아니지만, 영상으로 대체했을 때 이해가 쉽고 제품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경우 선택하면 효과적이에요!
* 사전 촬영이 어려운 경우, 브랜드사 보유 영상 및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TIP 카쇼라에서 활용한 사전 영상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요? (추가 예정)

 

http://kko.to/9kR9805Kp 23:00 참조     /     http://kko.to/I_TWUEBxf 09:58 참조

 


8. 연출 방법 / 세팅 가이드

어떻게 해야 제품의 스펙도 시연도 잘 보여줄 수 있을까요?
화면 구성, 배경 구성 모두 제품의 크기와 시연을 고려해서 잡아야 합니다.

(1) 카메라 세팅
1) 시연, 컬러 비교 등을 위한 세팅
- 직부감 : 언박싱, 기능 시연, 다양한 제품의 컬러 비교할 때
               TIP 리허설을 진행하며 카메라가 잡고 있는 위치를 마스킹 테이프로 표시해두면 편합니다.
- 측부감 : 사용자의 시선으로 시연하면 좋은 제품들 (노트북, 키보드)
               TIP 카메라 높이가 낮을수록 실 사용자 시선과 유사해집니다. 진행자가 카메라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풀샷 : 서서 시연하거나 제품의 부피가 큰 경우
              TIP 제품 전체를 볼 수 있는 풀샷과 디테일을 볼 수 있는 타이트 샷을 적절히 교차하며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2) 제품 구석구석 보여주기 위한 세팅
정면, 부감, 타이트 샷만으로 제품의 뒷면, 내부, 구석구석 보여주기 어려운 경우 카메라 핸드 헬드

** 주의사항
카메라에 연결된 라인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전면 배너 등을 활용하여 카메라 세팅 및 스위칭에 필요한 시간을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핸드헬드가 불안정할 경우, 무리해서 진행하기보다 미리 사전 촬영을 해두면 좋습니다. 충분한 기술 테스트 후 안정적으로 가능할 때 시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현장 세팅
1) 제품, 시연이 잘 보이도록
    흰색 제품이라면, 어두운 배경, 식탁보를 깔아 디자인이 최대한 잘 보일 수 있도록 세팅해 주세요.
2) 제품의 크기와 높이에 따라 상품 배치
    제품이 잘 보이고 시연하기 편안한 높이로 제품들 배치해 주시고, 리허설에서 진행자와 함께 점검해 주세요.
3) 사용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장소 및 배경, 이미지 활용
   제품이 필요한 상황, 환경을 연출하여 공감대 형성이 가능합니다. 장소 또는 배경 변경이 어려울 경우, 이미지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9. CG는 어떤 것을 만들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