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카테고리별 TIP] 뷰티
카카오쇼핑라이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카쇼라 뷰티 방송 제작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뷰티 방송을 이해하는 것부터 세팅, 자주 묻는 질문까지 확인해 보세요 :)
뷰티 편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의 제품군을 다룰 예정입니다.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향수, 헤어, 뷰티기기)
[목차]
1. 브랜드 니즈 및 상품 파악
방송의 성격(목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신제품 론칭 : 제품 홍보 및 설명에 포커스
ex. 헤라 센슈얼 파우더 매트 리퀴드 론칭 방송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cliplink/426579543
(2) 빅세일 : 매출 창출에 포커스
ex. 닥터지 빅세일 방송
https://tv.kakao.com/channel/3966917/cliplink/430348688
(3) 기념일, 명절 등 : 선물하기 등에 포커스
(4) 일반 방송
제작자는 브랜드와의 논의를 통해, 방송 목적과 상품의 특성을 간략하게나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송 목적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이후 방송 준비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2. 진행자 섭외
뷰티 카테고리는 2인 방송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1번에서의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출연자를 섭외하는데, 이때 아래와 같은 사항의 고려를 권장합니다.
2-1. 공통 고려 사항
공통 고려 사항은 비단 뷰티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모든 라이브커머스 방송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나,
뷰티 카테고리에 국한하여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타겟 연령
- 예를 들어, 같은 파운데이션을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설화수와 에뛰드의 타겟 연령층이 같지는 않겠죠?
브랜드의 온, 오프라인 매출 추이에 대해 파악한다면 해당 부분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진행자를 섭외하는 것이 좀 더 용이해집니다.
(2) 성별
- 랩시리즈와 같은 남성 전용 화장품, 또는 색조 화장품이 아닌 경우 남성 고객 비율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뷰티 카테고리의 남성 구매자 비율은 5% 전후이나, 향수 또는 남녀 공용 기초 제품의 경우 예외적으로 20%에 육박하는 구매 비율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남성 구매자 설득을 위한 남성 진행자 섭외를 고민해 볼 수 있겠습니다.
(3) 브랜드 측 출연 여부
- 더마 브랜드나 색조 브랜드의 경우 방송 출연 가능한 연구원/BM/메이크업 아티스트 풀을 보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출연자의 R&R이 겹치지 않도록 잘 배분하여 최종 진행 인원을 정하도록 합니다.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3명 출연도 가능합니다.
단, 브랜드 소속 출연자의 경우 방송 경험이 적은 경우가 많으니, 다른 출연자들의 경우 방송 전체 흐름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진행자로 섭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카테고리별 고려 사항
- 출연자 2명의 특징은 최대한 겹치지 않게 설정하여, 다양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초 | - 피부 타입 : 건성, 지성, 복합성 등 - 피부 고민 : 홍조, 모공, 트러블 등 |
색조 | - 퍼스널 컬러 : 웜톤 / 쿨톤 - 피부 톤 : 17~23호 사이 피부 밝기 (21호 우대) - 인상 : 고양이상 / 강아지상 |
향수 | - 평소 잘 사용하는 브랜드(하우스), 계열 - 출연자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매칭 여부 |
헤어 | - 컬러 : 염색/탈색 경험, 흑발 - 길이 : 장발, 단발 - 특징 : 가늘고 힘이 없는 모발, 반곱슬, 탈모 고민 등 |
뷰티 기기 | - 제모 고민 - 피부 고민 : 탄력, 붓기, 모공 등 |
기타 | - 시연 모델 섭외 필요 여부 : 소개 제품이 많을 경우,비포 애프터 차이가 극적인 경우,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경우 |
2-3. 진행자 필수 숙지 사항
(1) 멘트 리딩 능력
- 뷰티 방송의 경우 셀럽이나 인플루언서와 2인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셀럽들이 환경에 낯설어하거나, 생방송을 어려워하거나, 긴장 등의 이유로 방송에서 충분히 멘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최대한 많은 멘트 (개발 과정, 비화, 팁앤 트릭 등)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사회자 역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제품 핸들링 능력
- 제형 시연, 얼굴 시연
3. 사전 확인 사항
(1) 안전 거래 주의 사항
4. 연출 방식 : 설명 순서 및 시간 배분
- 방송 중 판매하는 제품들에 대한 설명을 PT라고 부르며, 방송 시간 중에는 크게 2회의 PT를 진행합니다.
- 브랜드사 담당자 또는 MD와의 논의를 통해 PT 순서 및 할당 시간을 정합니다.
- 높은 매출이 기대되는 제품 / 처음 선보이는 제품 / 질문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화제의 제품을 앞 부분에 배치합니다.
- 한 제품의 PT 시간은 15분 내로 권장합니다.
1차 PT | 2차 PT | |
80분 | - 40분 전후 | - 판매 순위, 질문 많은 상품 위주로 유동적인 진행 |
60분 | - 30분 전후 |
5. 연출 방식 : 시연
- 제품의 경우 제형과 색을 궁금해하는 시청자들이 많습니다. 이를 생방송에서 보여주는 것을 ‘시연’이라고 부르는데요,
뷰티 방송 진행자들은 시연에 특화되어 있는 편이 좋습니다.
- 방송 전 리허설 시간에 충분한 카메라 테스트를 거쳐 본방송 중 사고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5-1. 제형 시연
(1) 용기 시연
- 내용물 또는 용기가 조명에 날아가 보이지는 않는지 확인
(2) 손등 시연
- 발림성이 잘 보이는지
- 톤업 제품 : 비포 애프터 차이가 잘 보이는지
(3) 얼굴 시연
- 언제, 왜 시연하는지? 어떤 점이 좋은지?
- 광이 제대로 보이는지
- 비포 애프터 차이가 잘 보이는지
5-2. 색상 시연
(1) 손 시연
- 손등 or 손바닥 활용 : 제형, 발림성, 픽스 여부
(2) 팔뚝 시연
- 전 색상 발색 시 활용
- 색의 가짓수가 많거나, 판매 품목이 많다면 사전 제작을 권장 드립니다. (상세 내용 : 5번)
(3) 얼굴 시연
- 베스트 컬러 or 출연자 픽 컬러 : 출연자끼리 겹치지 않도록 선정
- 메인 컬러의 경우 두 출연자 모두 발라 어필 가능
6. 연출 방식 : 사전 제작
- 라이브 중 반복 설명이 필요한 부분, 반복이 어려운 부분은 미리 촬영해 방송 중 언제든 재생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모션 내용 또는 시연 등이 해당됩니다.
7. 화면
(1) 스튜디오 공간 활용
- 필요시 스튜디오 내부를 2개의 공간으로 임의 분리합니다. 목적에 따라 장비 및 인원 세팅을 다르게 진행합니다.
(2) 백월
- 디자인 : 브랜드 메인 컬러, 매장 인테리어 컬러 등을 참고합니다.
테이블 위 제품 DP와의 조화도 고려합니다.
- 세팅 과정에서 고민했던 내용들을 좀 더 상세하게 풀어보자.
(3) 제품 DP
- 방송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메인 제품을 한가운데에 배치하고 사은품/경품 구역은 측면에 따로 둡니다. 카메라가 중간중간 해당 제품들을 잡아 시청자 이해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4) CG(자막)
- 소리를 켜놓고 보지 않는 시청자들, 또는 보다 상세히 안내하고 싶은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자막을 제작해 활용합니다.
- 화면에 따라 상세한 자막 위치 등은 다를 수 있겠으나, <자주 묻는 질문>에 기반해 미리 만들어두고 화면에 올리면 좋을 자막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8. 기술
(1) 카메라
- 사용 대수 : 풀샷, 타이트 샷의 최소 2대 권장
- 이때 카메라 기종은 최대한 통일해 주시고, 기종이 다를 경우 카메라 간 색감이 최대한 비슷하도록 맞춰줍니다.
(2) 조명/색감
- 화면이 지나치게 밝아 인물이 날아가 보이지는 않는지 꼭 확인합니다.
- 특히 색상이 중요한 방송의 경우, 컬러 차트 활용 권장,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잡습니다.
- 얼굴이 너무 노랗게/붉게 보이지는 않는지 리허설 화면을 통해 확인
9. 자주 올라오는 질문
기초 |
- 특정 피부 타입 사용 가능 여부
- 계절별 / 제형별 사용 적합도 |
색조 | - 쿨톤/웜톤 색상 추천해주세요 - 평소에 ** 쓰는데 색상 맞을까요? |
향수 | - 계절별 향수 문의 - 이미지별 향수 문의 - 지속력 등 |
헤어 | - 머리 길이에 따른 문의 - 두피 상태에 따른 문의 : 지루성 두피염, 건성 두피 등 |
뷰티 기기 | - 사용 가능 부위 - 사용 가능 횟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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