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 원활한 진행을 위해 카테고리별로 더욱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리빙 방송을 이해하는 것부터 세팅, 자주 묻는 질문까지 확인해 보세요 :)

[목차]

1. 리빙 카테고리 이해하기

(1) 리빙 방송은 어떤 분들이 시청을 할까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는 생활용품, 주방용품, 그릇류, 가구, 침구 등을 리빙 카테고리로 구분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기준으로 리빙 카테고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리빙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에 속해 있지만 개별 상품의 특성은 매우 다른데요.
지금부터는 이해하기 쉽도록 항목별로 구분해서 짚어볼까요?

 < CASE 1. 마침 딱 떨어졌는데! >

“마침 집에서 쓰던 휴지가 딱 떨어졌는데 카쇼라에서 방송하네?”
“물티슈 거의 다 써서 사야 했는데 잘 됐다!”

특히 생활용품이 이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모성이 강하고 단가가 낮아 부담이 적은 리빙
상품군은 구매 주기가 빨리 돌아오곤 합니다.

마침 너가 필요할 때 우리가 방송하고 있어! 우리보다 좋은 조건으로 구매하기 힘들 거야

이 경우에는 구성과 프로모션 강조만으로 쉽게 구매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다만, 이 케이스에 해당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개 다 떨어지거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는 고객들은 이미 라이브 시청 전에 구매했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 CASE 2. 당장 필요하진 않은데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

”이거 사면 나 정말 잘 쓸 것 같은데?”
“집에 있기는 한데 미리 쟁여두면 괜찮지 않을까
?”

다수의 케이스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보면 될 것 같은데요.
지금 없어도 살 수는 있지만 그래도 사면 더 좋을 수밖에 없다는 어필이 필요해요.
이게 있으면 당신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공감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경우에도 가격적인 어필이 중요한데요.
생필품, 주방용품, 그릇류 등의 리빙 카테고리는 다른 카테고리와 달리, 있어도 또 사는 ‘쟁이기’가 가능한 상품군이기 때문입니다
프로모션이 좋다고 느껴질 때는 이미 집에 있어도 쿨하게 구매하게 되는 경우도 많으니 끝까지 설득을 포기하지 마세요!

 


2. 주요 포인트

(1)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어떤 게 가장 중요할까요?”

1.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핵심 포인트 강조 강조!
말하고 싶은 것, 보여줄 것이 많지만, 주요 소구 포인트와 가장 핵심적인 강점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라이브 당 시청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전체 진행을 여러 번 반복, 주요 내용 위주로 자주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2. 이렇게 쓰면 정말 좋아
주방용품, 그릇류들의 경우 실제 상품의 비주얼 강조와 더불어 이 상품을 어떻게 쓰면 좋을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이 상품을 구매하면 이걸 해봐야지 상상하게끔 유도하면서 겉으로 보여지지 않는 상품의 숨겨진 가치를 어필해 주세요.

3. 그래서 몇 개에 얼마인 건데?
생활용품은 가격 민감도가 크고 이미 고객들이 아는 상품인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 없이도 가격과 구성만 보고 구매 유도가 쉬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핵심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화면 및 CG 세팅 또는 사전 영상으로 가격과 구성을 이해하기 쉽게 어필해야겠죠?

4. 매력 있는 컨텐츠 구성
저가형 리빙 상품은 대개 상품 설명이 길게 이루어질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라이브를 제품 설명 위주로 기획하다 보면 쉽게 멘트가 끊기고 앞에서 했던 얘기를 계속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재미가 없기 때문에 고객의 이탈도 쉽게 일어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을 상쇄할 수 있는 컨텐츠적 요소 또는 고객과의 소통 등을 추가하여 매력 있게 방송을 구성할 필요가 있어요.

5. 유연한 진행
미리 계획해둔 큐시트 흐름이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고객들과의 소통’입니다.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질문이 많은 카테고리다 보니 채팅 흐름과 문의에 맞게 유동적으로 진행 순서를 변경해도 괜찮고, 매출 추이 보면서 인기 제품 위주로 보여드리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해요.


 


3. 사람들은 무엇을 궁금해 할까요?

구매자의 입장으로, ‘고객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무엇일까?’를 고민해보면 좋습니다.

(1) 자주 묻는 질문 (FAQ)
카테고리 별로 자주 나오는 질문 패턴을 미리 파악하면 라이브 때 당황할 일도 없겠죠?

당장 필요한 경우가 많은 생활용품
- 구성과 가격
- 배송이 언제 되는지?

우리 집에서 사용해도 괜찮을까? 주방용품
- 사용 가능한 열원이 어떻게 되는지?
- 소재가 어떻게 되는지?

내 거랑 다른 거 같은데? 이건 사야해 그릇 및 텀블러류
- 사이즈 또는 용량이 어떻게 되는지?
-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한지?
-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 컬러 보여주세요

부드럽고 포근하고 지금 쓰기 좋았으면 좋겠어 침구
- 어떤 사이즈 구매 가능한지?
- 두께감이 어떤지? 여름 또는 겨울에 써도 괜찮은지?
- 소재가 어떻게 되는지?
- 건조기 가능 여부



4. 누가 진행하면 좋을까요?

‘어떤 고객들이 이 방송을 볼 것인가?’

메인 타겟에게 제품을 설득력 있게 소개할 수 있는 진행자로 섭외해 주시면 좋습니다.
전문성/라이프스타일/연령/성별/직업/취미 등 고려,
제품 구매 및 사용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리빙 카테고리에는 생활에서 친숙하게 볼 수 있는 상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전문성 있는 진행자를 섭외할 필요는 적어요.
오히려 공감을 끌어낼 수 있고 구매 니즈를 잘 풀어줄 수 있는 친근한 진행자가 필요할 수 있어요.
여기에 더해, 구매 타겟을 고려한 진행자를 섭외한다면 금상첨화겠죠?

 


5. 방송을 진행하기 앞서 어떤 것을 미리 준비하면 좋을까요?

제품 공부에서만 끝나면 경기도 오산!
!방송에서만! 풀어낼 수 있는 이야기를 위해
끊임없이 제품을 써보고 고민하고 공부해 주세요.

많은 리빙 상품은 직관적이기 때문에 상품 자체에 대해서 공부해야 할 내용은 적습니다.
그렇다면 공부를 덜 해도 되겠다고요? 절대 아닙니다.

제품 내용이 단순하다고 대충 공부하면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어요.
제품의 단순 스펙을 넘어 이 ‘방송’에서만 풀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게 노력해야 해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뻔한 방송을 만들고 싶지는 않은 것이 바로 카쇼라 PD의 마음이니까요.

더 많이 써 보면서! 이렇게 써 보니까 더 좋던데? 써 보면서 얻은 나만의 꿀팁을 카쇼러버들에게 공유하고
더 많이 얘기하면서! 이 상품 이 구성에 팔 건데 어때? 잠재 고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이 부분은 강조하고 이 부분은 보완해야겠다는 레슨을 얻고
더 많이 공부하면서! 단순 제품 내용이 아닌 시장 상황 또는 경쟁 제품에 대한 공부를 하며 이 상품의 강점을 파악하고
더 많이 써 보고 얘기하고 공부하면서 더 다채로운 나만의 방송이 될 수 있게 노력해 보는 건 어떨까요?


6. 설득의 방법

“어떻게 제품을 소개할 때 효과적일까요?”
구매 전 - 중 - 후 고객이 가질 수 있는 고민점을 미리 파악해 해소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1) 니즈 소구
내 얘기하는 줄 알았어…!
나도 그런데 저 상품 나도 필요하네? 고객의 마음을 저격한 니즈 소구 멘트 한 방이면 안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도 감겨들 수밖에 없어요.
사도 된다는 합리적인 이유를 만들어 줘서 맘 편히 소비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죠



 

(2) 적절한 비유
- 적절한 비유는 라이브의 재미도 살리고 고객이 상품을 쉽게 상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유를 통해 상품에 대한 호기심도 자극해 보세요.
- 다만 너무 어려운 비유 또는 과도한 비유는 고객들의 공감을 사기 어려우니 적당한 선에서 사용해 주세요.

 

(3) 구성과 혜택 강조
가격 혜택뿐 아니라 구성도 매우 중요한데요. 대개 리빙 상품은 유통기한이 없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치가 변하는 형태의 상품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품을 이 가격에 얼마나 많이 주느냐가 중요한 포인트죠


“혜택이 얼마나 좋은 걸까?”
-
라이브 혜택, 즉시 할인, 페이백, 상품권, 사은품 등 모든 혜택을 적용했을 때의 ‘체감가’, ‘최대 할인가’, ‘최종 혜택가’ 등을 적극 강조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 구성 이 비용이 합리적인 걸까?“
-
그냥 가격만 들었을 때는 감이 안 온다고요? 더 이해가 쉽도록 고객의 시점에서 설명해 주면 좋아요.
- 예를 들어, 단품 하나 당 OOO원 꼴인지 또는 1년 치가 OOO원 꼴이라던지 더 와닿을 수 있는 워딩으로 표현해 주세요.
- 구성을 쉽게 어필하는 예시 멘트 “오늘 구매하시면 앞으로 2년 동안은 휴지를 살 필요가 없을거에요”

 

(4) 활용법 강조
탐나는 활용법 때문에 상품에 역으로 관심이 가는 주객전도 경우가 꽤 많다는 사실!
제품의 가치를 200%로 올려줄 활용법을 이야기해 주세요.

 


7. 연출 방법 / 세팅 가이드

어떻게 해야 제품의 스펙도 시연도 잘 보여줄 수 있을까요?
화면 구성, 배경 구성 모두 제품의 크기와 시연을 고려해서 잡아야 합니다.

(1) 카메라 세팅
- 직부감 : 언박싱, 기능 시연, 다양한 제품의 컬러 비교할 때 또는 DP 및 테이블 셋팅을 한눈에 보고 싶을 때

               TIP 1 리허설을 진행하며 카메라가 잡고 있는 위치를 마스킹 테이프로 표시해두면 편합니다.

               TIP 2 제품을 클로즈업 부감샷을 예쁘게 보고 싶다면 앵글에 맞춰서 테이블을 꾸며주세요.

               TIP 3 지미집이 없을 때는 폴대에 카메라를 고정하는 형태로 부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
풀샷 : 공간의 분위기와 전반적인 비주얼 세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앵글
             
TIP 구성이 중요한 상품은 풀샷에 구성이 한눈에 보일 수 있게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성이 복잡하거나 많은 경우에는 생략!

(2) 스튜디오 현장 세팅
1) 생활용품
상품이 단순하기 때문에 상품 DP만으로는 심심해 보이거나 클릭을 부르지 않는 식상한 화면일 수 있습니다.
뻔하게 생각했던 제품의 가치를 올려줄 수 있도록, 외부 스튜디오 같은 세팅된 공간에서 방송하면 색다른 분위기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연이 있는 상품일 경우에는 집기를 대여해도 공간이 충분한지 시연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변기 크리너를 판매할 경우에는 변기 집기를 세팅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겠죠?

2) 주방용품
조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조리도구 및 음식 세팅이 가능한 공간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단순히 조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닌 음식을 보관하고 처리까지도 용이한 곳에서 라이브를 해야 준비 및 진행과정에서 어려움이 없을 거예요
물론 모든 주방용품이 주방 환경에서 방송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품 자체를 자세히 보고 싶은 경우에는 조리 비중을 낮추거나 사전 인서트로 대체해도 됩니다.

3) 침구 및 가구
침구의 경우에는 침대가 있는 환경에서 라이브가 필요한데요.
대개 이런 경우 방송할 브랜드의 매장 또는 쇼룸에서 라이브를 진행하는 편이 샘플 수급도 편하고 침대도 사용하기 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브랜드에서 제공이 어려운 경우에는 침대를 대여하거나 침대가 있는 외부 스튜디오에서 방송을 진행해야겠죠?
이 경우에는 사전에 침대 사이즈를 한 번 더 체크하면 좋습니다.
침구 주력 상품의 사이즈와 침대 사이즈가 다르다면 라이브에서 소구할 때 힘들 수 있으니까요!

가구도 마찬가지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별도로 설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브랜드의 매장 또는 쇼룸에서 라이브를 하는 편이 제일 좋습니다.
공간 제약 없이 제품을 제일 예쁘게 디피해놓은 곳이기 때문에 라이브 할 때 수월할 거에요.
만약 별도의 스튜디오에서 라이브를 진행해야 한다면 사전 방송 샘플 수급 일자와 회수 일자를 사전에 조율해야 합니다.
설치 상품인 경우 또는 전문 배송 기사님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세팅에 애먹을 때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