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민 사용 가이드] 주문 인증 이벤트 등록 및 진행
수월하고 효과적인 라이브 진행을 위해 주문 인증 이벤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라이브 진행 시 활용가능한 이벤트 등록 및 진행 가이드를 안내 드립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이벤트 등록해 진행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보다 상세한 매뉴얼과 고객(구매자) 참여 관련 가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이벤트 등록하기 (판매자센터에서 진행)
1) 톡스토어 판매자센터 > 상품 > ① '라이브 관리' 메뉴 > ② '라이브 이벤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2) ① 이벤트 타이틀 > ② 이벤트 항목 설정 / 대상 타입 설정 / 선물 제공 형태 > ③ 경품 설정 란을 입력합니다.
⚠️ 라이브 이벤트 등록 내용 수정/삭제 시 유의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이벤트가 시작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벤트 수정/삭제가 가능하나,
이벤트가 시작된 상태에서는 이벤트 수정/삭제가 불가능합니다.
라이브 이벤트 등록
• 이벤트는 최대 3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추후 더 다양한 이벤트 항목 추가 예정)• 주문 인증 이벤트 진행의 경우 1개의 이벤트 내에서 다양한 경품을 세팅하여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벤트는 라이브 도중에도 만들 수 있으나, 가급적 라이브 전 미리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측 상단의 이벤트 추가 버튼을 통해 새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❶ 이벤트 타이틀
이벤트 타이틀은 진행 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문구입니다.
❷ 이벤트 항목 설정 / 대상 타입 설정 / 선물 제공 형태
• 현재 제공되는 이벤트 항목은 구매 인증 단일 항목입니다.• 대상 타입 및 선물 제공의 형태도 구매자, 직접 제공의 단일 항목만을 제공합니다.
❸ 경품 설정
• 경품 세팅 시 경품의 수 제한은 별도로 없습니다.• 다만, 운영 가이드 또는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경품의 경우 운영상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진행 시 ‘경품 이미지, 경품 이름, 당첨자 수’ 정보는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3) 이벤트 진행 이후, ①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사후 관리용 엑셀 파일 다운로드 및
② 당첨자 선정 버튼을 통해 당첨자 선정을 진행합니다.
(*엑셀 다운로드 및 당첨자 선정은 이어지는 가이드 내용인 대시보드 내에서도 가능합니다.)
2. 이벤트 진행하기 (대시보드에서 진행)
1) 이벤트 시작 전, 생성한 이벤트를 ① 라이브 이벤트(대기) 항목에서 확인 후,
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② 이벤트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2) 이벤트 진행 중, 진행 중 이벤트를 ① 라이브 이벤트(진행)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벤트 정보는 ② 진행시간, 참여자 수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이벤트 진행 중, 이벤트 당첨자 선정은 ③ 추첨 버튼을 통해 진행 할 수 있으며 *내용 2-4) 참고
이벤트 참여자 모집 종료는 ④ 이벤트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종료합니다.
4) 추첨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팝업창에서 ① 참여자 리스트를 확인해 당첨자를 선정하고,
선정 결과는 ② 당첨자 리스트로 파악합니다.
이벤트 추첨은 이벤트 진행 중 & 진행 종료 상황에서 동일하게 추첨 가능합니다.
3. 이벤트 종료하기 (대시보드에서 진행)
1) ① 이벤트 종료는 참여자 모집 종료를 의미합니다. *내용 2-3) 참고
수동으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라이브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진행 중인 이벤트는 종료 상태로 변경됩니다.
종료된 이벤트는 ② 라이브 이벤트 (종료)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❶ 종료 이벤트
• 최종으로 해당 이벤트의 진행 시간과 총 참여자 정보가 제공됩니다.
• 추첨 버튼 클릭 시, 2-4)에서와 동일한 추첨 팝업이 제공됩니다.
• 엑셀 받기 버튼 클릭 시 사후 관리를 위한 엑셀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 단 이벤트에 세팅된 모든 경품에 대해 추첨이 완료되어야만 엑셀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참고: 이벤트 참여 고객(구매자) 관련 가이드는 상단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후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FAQ
📍라이브 이벤트 > 등록/진행 관련 FAQ
Q1. 이벤트 등록은 권한이 필요한가요?
A1. 라이브 관리 메뉴에 접근 가능한 파트너라면 별도의 권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Q2. 이벤트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2. 이벤트는 라이브 단위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즉, 라이브를 먼저 생성해야 그 하위에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Q3. 만든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되나요?
A3. 단순히 라이브 내에서 생성만 한 이벤트는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진행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Q4.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추첨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4. 해당 라이브의 대시보드에서 [추첨]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 추첨은 라이브 및 이벤트를 종료 시킨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Q5. 이벤트는 라이브 전이나 후에는 할 수 없나요?
A5. 현재 제공 중인 구매 인증 이벤트의 경우 라이브 중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Q6. 경품 세팅은 따로 제약이 있나요?
A6.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경품을 세팅할 경우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Q7. 이벤트를 수정(또는 삭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7. 이벤트를 생성했던 페이지에서 수정(또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미 진행된 이벤트에 대해서는 수정(또는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Q8. 구매인증 참여 후 주문을 취소한 사용자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8. 추첨 진행 시 참여자 목록에 주문 취소된 사용자는 별도로 표기가 됩니다. 또한, 추첨이 모두 완료된 후 사용자가 주문 취소를 했을 경우엔 다운로드 받은 엑셀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Q9. 판매 중인 상품이 없는데도 구매 인증 이벤트를 할 수 있나요?
A9. 판매 중인 상품이 없어도 진행은 가능합니다. 다만 그로 인해 사용자의 문의가 접수될 수 있습니다.
Q10. 리허설 중에는 이벤트를 확인할 수 없나요?
A10. 리허설 중에는 이벤트 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Q11. 참여자의 주문 상세 정보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11. 추첨 팝업에서 제공되는 주문 번호 클릭 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2. 당첨 알림톡은 어떻게 발송하나요?
A12. 당첨자를 확정할 경우 해당 사용자에게 알림톡은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Q13. 엑셀은 언제까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A13. 라이브 및 라이브 이벤트 데이터를 직접 삭제하기 전까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Q14. 당첨자에게 경품을 보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A14. 경품 전달은 카쇼라에서 주관하지 않습니다. 직접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Q14. 당첨자에게 경품을 보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A14. 경품 전달은 카쇼라에서 주관하지 않습니다. 직접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Q15. 라이브 중 구매 고객만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가요?
A15. 해당 상품의 라이브 판매 기간 내 구매 시 이벤트 참여 가능합니다.
이벤트 진행 전, 라이브 등록 가이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매뉴얼 > 라이브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드민 사용 가이드] 라이브 정보 관리 (0) | 2023.08.08 |
---|---|
[어드민 사용 가이드] 쿠폰 발행 (0) | 2023.08.01 |
[어드민 사용 가이드] 판매자센터 카카오톡 긴급 알림 수신 방법 (0) | 2023.07.24 |
[어드민 사용 가이드] 라이브 추천 상품 등록 (0) | 2023.06.19 |
[어드민 사용 가이드] 채팅 관리자 설정 (0) | 2023.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