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민 사용 가이드] 라이브 정보 관리
안녕하세요. 카카오쇼핑라이브입니다.
판매자센터 어드민에서 라이브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보다 상세한 매뉴얼은 🔗여기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라이브 등록하기
1) 톡스토어 판매자센터 > 상품관리 > 라이브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신규 라이브’ 등록을 선택합니다.
2. 라이브 '기본 정보' 설정
❶ 라이브 타이틀
라이브 노출 시, 말 줄임이 되지 않도록 한글 영문 포함한 줄 당 최대 15자를 권장합니다.
브랜드명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작성해 주세요. (ex. 여성 FW 코디 제안! OOO 아우터. 팬츠 외)
❷ 라이브 메인 혜택
라이브 주요 혜택(할인율, 경품 등)을 요약 및 강조하는 영역으로, 최대 15자 작성 가능합니다.
(ex. 00% 할인 + 캘린더 증정 / 최대 0만 0천원 할인)
라이브 타이틀과 메인혜택은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내용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이브 혜택은 라이브 전/중/후 모두 노출 및 수정이 가능하며, 해당 시점에 맞는 혜택 소구 진행 부탁드립니다.
허나, 수정 불가한 상황이라면 전 시점에 노출 가능한 혜택 작성 권장 드립니다.
❸ 라이브 예약일시
실제 라이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예상 시간을 입력해 주세요.
❹ 카테고리
라이브 대표 상품의 유형과 가장 유사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적합하지 않은 카테고리일 경우 별도 공지 없이 미노출 처리 될 수 있습니다.
관계 법령에 따라 주의 카테고리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표시식품, 특수용도식품)의 상품이 포함된 경우, 라이브 전 사전심의자료를 필히 제출 바랍니다. 제출이 미비한 경우 별도 공지 없이 미노출 처리 될 수 있습니다.
❺ 플레이어타입
24.4.1부터 '세로형' 플레이어 타입만 지원합니다. (*관련 공지)
❻ 대표 이미지
텍스트가 없는 연출 컷 사용을 권장드리며, 사이즈 등 상세 내용은 가이드를 참고 바랍니다. 라이브 전 라이브페이지 상단, 알림톡 메시지(라이브 미리 알림을 신청한 고객에게 발송) 등 주요 노출 영역에 활용됩니다.
대표이미지 제작 가이드 ▶︎
⚠️ '라이브 타이틀/메인 혜택' 관련 주요 유의 사항 ⚠️
1)
라이브 타이틀과 메인 혜택은 고객에게 해당 라이브의 상품과 주요 정보를 한눈에 전달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명칭과 혜택 중심으로 문구를 작성해 주세요.
2)
- 신조어나 줄임말 사용은 지양해주세요.
- 라이브 중에만 적용되는 혜택(할인율, 증정, 쿠폰, 이벤트 등) 일 경우, 고객이 혼동하지 않도록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 해당 혜택이나 이벤트가 라이브 중에만 적용되는지, 라이브 노출 판매 기간 동안 지속되는지를 명확히 구분해 주세요.
(예: 라이브 중 00 추가 증정 / 라이브 중 최대 00% 할인)
· 당첨자 선정 방식과 이벤트 선물 또한 구체적으로 기재해 주세요.
3)
카쇼라는 전시 영역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관련 운영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해당 정책 위반 시 라이브 전시 OFF 등 관련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아래 가이드 내용을 참고하시어, 운영 정책을 준수하며 적절히 문구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라이브 전시/운영 정책 보러 가기 >
3. 라이브 '구성 정보' 설정
1) 혜택과 쿠폰 등록
❶ 혜택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혜택 등록 시 라이브 전/중/후 모두 라이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앞서 작성한 라이브 메인 혜택과 달리, 라이브페이지를 클릭했을 때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❷ 쿠폰
발행 대기, 발행 중 상태 쿠폰을 최대 10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쿠폰 정책번호(쿠폰명 X)로 검색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2) 라이브 소개/공지, 채팅 관리자 설정
❶ 라이브 소개
라이브 전 예고 페이지에 노출되는 항목으로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별도로 이미지를 제작하시어 등록하는 형태입니다.
가로 600px 이상 최대 3MB까지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❷ 라이브 공지
라이브 채팅 영역에 노출되는 공지이며, 150자 이내 최대 10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한 공지는 라이브 중 대시보드에서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❸ 채팅관리자설정
카카오 스토어 비즈니스 계정의 초대 멤버 중 채팅 관리자로 등록된 계정만 라이브 페이지 또는 대시보드에서 ‘관리자 모드’로 채팅 응대가 가능합니다. (상세 프로세스 확인하기)
닉네임 형식은‘브랜드명 MD’로 진행 바랍니다.
4. '상품 정보' 설정
❶ 상품 추가
최대 50개까지 상품 등록 가능하며, 상품 등록 후 라이브 판매 기간(=수수료 부과기간) 필수 등록 필요합니다.
등록하신 상품은 카카오톡 앱 내 다양한 영역에서 노출됩니다. (상세 가이드 및 노출 위치 확인하기)
등록된 상품 중 노출 가능한 첫 번째 상품이 라이브 페이지 내 대표 상품으로 설정되며,
첫 번째 상품이 노출 불가한 [판매금지 / 판매중지] 상태의 경우, 두 번째 상품이 대표 상품으로 노출됩니다.
❷ 추천 상품
등록하신 상품 중 가장 매력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 상품'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상품으로 등록하시면, 상품 이미지 좌측 상단에 [추천] 딱지가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상세 프로세스 및 노출 위치 확인하기)
❸ 라이브 노출 판매기간
설정하신 일정이 수수료 부과기간으로 산정됩니다.
⚠️ 라이브 판매 기간 설정 시 유의사항
- 라이브 판매기간은 라이브 당일을 필수로 포함해야 합니다.
- 최대 7일을 넘지 않으며, 최소 라이브 당일 00시부터 ~ 익일 자정까지 48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 등록 시점보다 미래로 설정해야 저장 가능합니다.
- 라이브 판매 시작일이 지난 경우 종료일만 수정 가능합니다.
- 라이브 판매 종료일이 지난 경우 판매 기간 수정 불가합니다.
- 라이브 판매기간 변경은 라이브 전/중/후상태와 무관하게 라이브 판매기간 시작/종료에 따라 수정 가능합니다.
- 특정 상품의 판매기간이 다른 라이브에서 동일 라이브 판매 기간으로 적용된 경우 저장 불가합니다.
❹ 리스트/ 탭
상품이 보이는 형태를 리스트/ 탭 중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는 상품을 전체적으로 나열한 형태이며, 탭 형은 별도 생성하신 탭(카테고리)에 따라 상품을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ex. 여성 의류 판매라면, 상의/하의/아우터/스커트로 탭 분리 가능)
⚠️ 라이브 상품 삭제 시 유의사항
- 라이브 전 상태만 상품 삭제 가능합니다.
- 라이브 중, 종료, 미진행 상태에서는 상품 개별 삭제 불가합니다.
5. 등록 완료 후 미리 보기
등록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라이브페이지 링크확인을 통해 미리 보기로 검토하실 수 있습니다.
6. 참고 사항: 노출 페이지 미리 보기
1) 라이브 페이지 구성 예시
라이브 페이지는 라이브 전/중/후의 페이지가 달라집니다.
라이브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각 항목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2) 상품 리스트 이미지 예시
판매기간에 따라 상품 대표이미지가 달라집니다.
라이브 중/후 페이지에서 라이브 노출 판매기간 중, 종료 일시가 24시간 이내로 임박했을 때부터는 종료 일시 카운트다운이 노출됩니다.
라이브 송출 방법과 각종 노출 영역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매뉴얼 > 라이브 운영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드민 사용 가이드] 라이브 테스트 & 리허설 (0) | 2024.04.22 |
---|---|
[어드민 사용 가이드] 라이브 전시안함 (0) | 2024.01.05 |
[어드민 사용 가이드] 쿠폰 발행 (0) | 2023.08.01 |
[어드민 사용 가이드] 주문 인증 이벤트 등록 및 진행 (0) | 2023.07.25 |
[어드민 사용 가이드] 판매자센터 카카오톡 긴급 알림 수신 방법 (0) | 2023.07.24 |